오늘을 칠하고, 내일을 스케치한다.

HRD와 통계학을 공부하며 경험한 모든 것을 담고자 합니다.

새내기 HRDer로 살아남기

HRD에 관하여

'2023 한국인력개발학회 추계학술대회: HRD현장으로 DIVE IN' 이후의 고찰 - '일상적 전문성'과 '적응적 전문성'의 조화

동그란 돌멩이 2024. 1. 22. 23:49


 '2023 한국인력개발학회 추계학술대회: HRD현장으로 DIVE IN'을 참관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발표는 '[4] 트랙'의 '전문직의 적응적 전문성 연구동향 분석'이었다 이로써 '적응적 전문성'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그 자체로 새롭게 다가왔다. 나는 이것을 곧 '직면하는 실무적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정보를 적극적인 자세로 학습하고 또, 주어진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지향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이후 개인적으로 관련 선행 연구를 조사한 결과, 이를 개인개발 프로그램 중 '전략적 관리자개발'과 연관 지어 심도 있게 고민해 볼 수 있음을 깨달았다.

 

 그 조직의 성격이 어떠하든간에 모든 조직 구성원은 일상적인 문제와 업무들을 처리할 수 있는 전문성과 동시에, 예상하지 못했던 어려움에 직면하였을 때에 이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두 가지은 서로 다른 성격의 역량이라고 이해할 수 있으며 William.B.Cutrer(2017)에 의하면 전자를 '일상적 전문성', 후자를 '적응적 전문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1) 일상적 전문성은 '효율'과 '정확성'을 특징으로 하며, 반복을 통한 수행능력의 성장과 자동화를 통한 속도와 정확성을 추구한다. 그에 반해 '적응적 전문성'은 일상적 전문성으로 비롯되는 효율과 더불어 '혁신적 문제해결력'을 강조하고 있다.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였을때, 구성원으로 하여금 기존에 가지고 있는 문제해결방식과 도식으로 도저히 해결되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이때에 '적응적 전문성' 즉, '탐구적', '혁신적' 발명을 통해 새로운 매뉴얼을 창조해 나가는 역량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나는 '일상적 전문성'과 '전문적 적응성'은 대립되어 따로 존재해야하는 것이 아닌, '공존'해야 하는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하여 개인개발 차원에서의 '전략적 관리자개발' 의 원칙 중 '현장 직무 경험 반영을 통한 경험학습 기반의 프로그램 구성'을 다시금 돌아볼 필요가 있다. 경험학습은 그 자체로 '경험의 재구성'을 목적으로 한다. 새로운 구체적 경험의 성찰적인 관찰을 통해 그 사실을 추상적으로 개념화하고, 다른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아이디어를 적용하며, 끝내 현장활동 속에서의 실천을 통해 이를 검증하는 경험학습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은 구성원의 '적응적 전문성' 의 신장과 동시에 이로부터 '일상적 전문성'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 판단하였다. 즉, 구성원으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바라보는 '경험조망렌즈' 를 지속적 능동적으로 상황과 맥락에 맞추어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일상적 전문성과 적응적 전문성의 조화를 HRD 프로그램 개발에서 이뤄낸다는 의미를 문제 해결의 '혁신성'과 '효율성'을 척도로 두고 '4분면' 위에 균형 경로로 표시해 나타낸 '최적 적응성 경로 이론' 속에서 떠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개인적으로 정말 인상 깊은 이론이다.)

 

 

 '효율성'을 추구하는 '일상적 전문성'에만 초점을 둔 프로그램 개발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미래학습에 있어서의 준비 미흡으로 매뉴얼 외의 문제상황해결에 적극적이지 못할 것이고, 반대로 '혁신성', '전문직 적응성'에만 초점을 두게 된다면 효율과 속도가 중시되는 단순 작업 형태의 문제상황 속에서 투자 대비 효과에 있어서의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 예상한다. 때문에 나는 위의 두 가지의 요소가 서로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설계와 실행 평가와 피드백 및 수정 과정에 있어서 진지한 고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첫 단추부터 철저히 계획할 수 있는 HRD 실천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다짐하였다.

 

참고문헌:

1) Cutrer, W. B., Miller, B, Pusic, M. V., Mejicano, G., Mangrulkar, R. S., Gruppen, L. D. & Moore Jr, D. E. (2017). Fostering the develo pment of master adaptive learners: a conceptual model to guide skill acquisition in medical education. Academic medicine, 92(1), 70-7 5.

2) Sawyer RK, ed. The Cambridge Handbook of the Learning Scienc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27